2018.10.1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0.16


현대車 ‘실적쇼크’, 한국GM은 ‘적자 늪’ …車산업 엔진이 식어간다

-3분기 자동차 산업은 전반적으로 크게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회복하겠지’라는 희망을 갖고 바라보지만, 실적과 주가는 연일 하락하고 있습니다. 4분기는 전통적 성수기 시즌에 들어갑니다. 다시 한 번 ‘이제는 회복하겠지’를 외쳐볼 수 있을까요?

공장 10곳 중 1~2곳만 야근…저녁 8시면 산단 전체가 ‘암흑세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이 시행되고 있는데 명암이 극명해보입니다. 특정 정책은 다방면에서 평가받아야 하지만, 제조업 측면에서는 ‘명’보다는 ‘암’이 더 큰 것 같습니다. 한국은 자영업자 비중이 다른 선진국들 대비 월등히 높고, 제조업이 산업 경제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데요, 경제구조에 맞게 정책이 잘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차량용 모든 반도체 공급”…JY, 자율차 핵심칩 승부수

-메모리 반도체에서 쌓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의 지배력도 키워가려는 것 같습니다. 삼성이 차량용 반도체에서도 잘 한다면 진정 반도체 최강 기업이 되겠습니다. 전장 쪽도 삼성이 미래 성장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분야입니다. 삼성 정도의 기술력과 자본력이면 차량용 반도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가 지속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웨이 ‘메이트20’ 출격…최고가 273만원

-화웨이에서도 작정하고 초고가 스마트폰을 출시하였습니다. 더 이상 중국 제품이 저가폰이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려는 것 같습니다. 애플의 신모델보다도 비싸게 책정되었는데요, 이번 제품은 단순 판매의 목적보다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제조업체들도 이제는 고가 스마프톤 경쟁에 뛰어들었는데요, 당분간 스마트폰 가격이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018.10.18 금요일 선물 만기를 앞둔 중국 상해종합지수의 20년 평균 접근의 의미와 투자 전략

-증시가 바닥일지 아닐지 불안한 상황입니다. 평균을 벗어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저자의 말대로 평균 속에서 움직일지 아니면 평균을 이탈하여 새로운 모습이 나타날지는 아무도 모르지 않을까요.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환율조작국 선정 안되었는데 왜 중국 증시 급락?

-글로벌 자산배분과 투자전략에 대한 글입니다. 마찬가지로 요즘처럼 변동성이 심한 시황에서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