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0.16


삼성디스플레이, 내년 QD-OLED에 10조원대 투자 검토

-삼성이 다시 대형 OLED에 진출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삼성의 대형OLED 진출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는 나왔었는데요, 이제는 기술도 어느 정도 확보했나 봅니다. 현재 대형 OLED 디스플레이는 LGD만 생산할 수 있는데요, 삼성이 시장에 진입하면 대형 OLED 패널 시장이 커지는 큰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경쟁자 진입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시장 자체를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글, 내년 한국에 데이터센터…외국계 클라우드 대공세

-국내 클라우드 성장에 따라 구글도 한국에 직접 진출한다고 합니다. 전세계 그 어느 곳보다 인터넷 속도와 성능이 안정적인 한국이야말로 클라우드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안정성 문제로 초기 클라우드 도입 속도는 느렸지만, 금융권까지 클라우드를 도입하게 되면 시장은 상당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중 무역전쟁과 30년에 한번 오는 대박의 기회

-결론에 대한 생각은 독자들마다 다르겠지만, 글쓴이가 어떤식으로 미중 무역전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JP Morgan Market Guide 4Q 2018

-시장이 어렵다 보니 시장 지표를 읽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고작 ’30만’ 넷플릭스는 왜 공적이 됐을까?

-넷플릭스의 시장 장악 우려에 대해 기득권과 비기득권의 관점에서 설명한 글입니다. 지키려는 자 입장에서는 흔드는자가 굉장히 위협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사업자들은 나쁜 ‘갑’, 넷플릭스는 좋은 ‘갑’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있다는 점에서 다소 치우친 느낌이 드는 글이지만, 그동안 넷플릭스에 대해 쏟아지던 여러 기사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쓰여진 글이니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