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향후 운영계획

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 관리자입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보자는 야심찬 포부와 함께 2013년 3월 4일 시작으로 세종기업데이터를 이끌어온 지 벌써 어언 5년이 되었습니다. 약 2년간의 데이터 작업을 거쳐 현재의 업계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재무 데이터 서비스를 완성하였으며 이후 2015년 1월에는 본격적으로 기업분석 리포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양질의 데이터와 발로 뛰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700개 이상의 정확도 높은 증권 리포트 및 시장 수익률을 웃도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내부적인 사정으로 인해 2017년 7월 31일을 끝으로 서비스 종료를 알렸습니다. 여러 가지 내외부적인 상황에 분노하기도 슬퍼하기도 했으나, 서비스 종료일이 다가오면서 커졌던 마음은 반성과 고마움이었습니다. 한 발짝 떨어져서 세종기업데이터를 바라보니 우리의 콘텐츠는 참으로 투박하였습니다. 우리 스스로는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작성하였던 보고서인데, 어쩌면 노력했다는 자신감에 빠져 읽는 이에 대한 배려를 간과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초기 시기부터 종료를 알린 현시점까지도 우리의 콘텐츠를 찾아주고 응원해주는 분들이 계시다는 사실에 커다란 고마움과 동시에 죄송스러움을 느꼈습니다. 제대로 된 마무리이자 마지막까지 함께 해주고 계신 여러분들께 감사를 표하고자, 기존 서비스의 일부를 1년 가까이 운영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서비스가 운영되며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가 모두 공개되면서 여러가지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보고서 내용들의 출처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이며, 무단으로 복제 및 재배포되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보고서의 가치가 하락하는 모습을 작성자 입장에서 그저 지켜볼 수 많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재무정보 및 웹쿼리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전에 동의/양해없이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의 경우 일일 Page-View가 80,000을 상회하는 날들의 빈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서버 운영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상황들을 고려하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점진적 유료 전환을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시기, 금액 등은 아직 미정이며, 결정이 되면 다시 공지를 통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세종기업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해주고 계시는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문의사항 혹은 사업제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E-mail로 연락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info@sejongdat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