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텍(043150) 2016.03.25 탐방보고서

2016년 3월 25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바텍’에 다녀왔습니다. 2015년 두 자릿수의 매출성장을 보여주었고, 내부적으로 체질개선을 시도하여 영업이익 또한 좋아졌습니다. 2016년에는 Pax-i 3D Smart의 국내 수요 증가 및 북미로 수출이 예정되어 있어, 또 한번의 외형성장을 기대하게 되는 시간이였습니다.

■ 회사 개요
바텍은 1992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주요사업으로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연결기준으로는 덴탈 이미징 사업과 자회사 레이언스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디텍터 사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최대주주는 바텍이우홀딩스로 약 46.37%의 비중을 보유하고 있다. 2002년 3월 국내 최초로 디지털파노라마(PaX-300C)출시 및 제조품목허가를 획득하였으며, 이후 덴탈 이미징 관련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였다. 2011년 3월 글로벌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바텍글로벌’을 설립하였으며, 같은 해 4월 레이언스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레이언스’를 설립하였다. 2015년 7월 월드 클래스 300에 선정되었으며, 동시에 2D/3D 동시촬영 CT장치, PaX-i3D Smart 유럽 CE 인증을 획득하였다.

■ 주요 사업의 내용
1) 덴탈 이미징(Dental Imaging) 사업부문
덴탈 이미징 사업부문은 (주)바텍을 중심으로 Digital X-ray System을 활용한 치과용 첨단 영상진단기기인 Digital X-ray Panorama와 CT를 개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동사는 Digital X-ray System의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약 200여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치과용 X-ray 영상장비의 핵심 부품인 센서(Detector) 기술을 보유하고, 직접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Dental imaging 업체이다. 또한 다양한 제품군을 Full-line up으로 보유하여, 세분 시장별 차별화 대응이 가능한 업체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술경쟁력과 전략적 마케팅을 통하여 치과용 디지털 영상기기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한 덴탈 이미징 사업의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현지 해외법인 이외에 계열회사의 현지 해외법인을 적극 활용하여 해외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 기존의 사업에서 파생된 다양한 제품의 개발 및 관련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덴탈이미징의 품질 및 유지보수 등 A/S관리는 핵심적인 경쟁력 중 하나이다. 덴탈 이미징의 불량이나 작동이 되지 않아 장비가 유휴화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치과의사들은 신뢰도와 수익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동사는 국내 및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A/S거점 및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여 영업중단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와 불량률 최소화를 위해 생산라인에 시스템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2) 디텍터 사업부문
디텍터 사업부문은 Digital X-ray System의 핵심부품인 Detector를 개발ㆍ제조ㆍ판매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인 ㈜레이언스를 통해서 영위되고 있다. 디텍터 사업부문인 ㈜레이언스는 모기업인 바텍이 Dental 시장에서의 성공 신화를 모태로 다년간 쌓아온 X-ray 산업 분야의 기술 및 Know-how를 Digital X-ray 검출기 제조에 접목 시켜, 전문 제조사로서의 위상을 확보하였다. 경쟁사대비 우수한 이미지 품질 및 제품 안정성은 레이언스의 경쟁 우위를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디텍터 사업부문은 2012년 9월 30일, 보다 적극적인 사업영역 및 시장 확대를 목적으로 (주)레이언스가 계열사인 (주)휴먼레이를 흡수합병하여 국내 최대규모의 Detector 전문회사로 새롭게 출범했다. CMOS Detector뿐만이 아니라 TFT Detector, CsI Scintillator의 자체 기술을 모두 확보함으로써 Detector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 우위의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하여 X-ray 정지영상과 대면적 센서분야에서 뛰어난 TFT Detector(a-Si) 기술력에 고효율, 고해상도 X-ray 동영상 센서분야에 탁월한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Detector 기술력을 더하게 되었다.

바텍은 디지털 엑스레이 영상검출기(Detector)에 특화된 반도체 설계 및 TFT 패널기술을 자체 보유하게 되었으며, 치과용, 의료용, 동물용 및 산업용을 포함한 X-ray 영상 센서 기술 및 그 응용분야에 있어 Detector 제조를 위한 Full line-up을 전세계 최초로 구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디텍터 제조기술, 품질관리,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통해 당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15년 Review
2015년 4분기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yoy 2.40% 상승한 639억원, 영업이익 yoy 7.31% 상승한 132억원을 기록하였다. 2015년 전체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yoy 11.65% 상승한 2,174억원, 영업이익 yoy 29.43% 상승한 409억원을 달성하여, 분기별/ 연도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다.

매출의 경우 덴탈 이미징 사업부와 디텍터 사업부가 고르게 성장하였으며, 신제품 Pax-i 3D Smart의 국내 판매 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 두 사업부분은 모두 두자리 수 대의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신제품의 판매량 상승은 국내 덴탈 매출의 전년도대비 약 45% 정도 상승하는 등 국내 치과시장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익의 경우 2014년부터 내부적으로 체질개선을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효과들이 2015년에 나타난 것이다. 추가적으로 2015년에는 2D/3D의 장비 생산량이 약 20%가, 디텍터 수율 향상으로 OPM이 약 9%p 증가하였다. 체질개선을 통한 판관비율이 1.5%p, 매출원가율은 1.1%p가 하락하여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인 18.85%를 기록하였다.

■ 2016년 Preview
2016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대비 12.00% 상승한 2,435억원, 영업이익 전년대비 24.93% 상승한 51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로는 2016년 신제품(Pax-i 3D Smart) 글로벌 매출 본격화 및 원가 혁신 가속화의 영향으로 매출 및 이익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여준만큼, 올해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신제품(Pax-i 3D Smart)의 경우 2016년 2Q에 북미시장, Pax-i 3D는 중국에서 판매가 시작될 것이며, 국내의 시장 지배력은 지속적으로 가져갈 것으로 예상한다. 신흥시장 법인(인도,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을 통하여 영업력을 강화할 것이며, 이머징마켓의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1분기의 경우에는 전년동기대비 아주 좋은 흐름을 가져가고 있었으며, 올해도 매 분기 매출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 투자 Point
① 타 경쟁사 대비 각 사업부분의 높은 경쟁력
2014년 9월에 출시한 ‘Pax-i 3D Smart’의 국내 수요 증가 및 북미의 판매 시작으로 앞으로 외형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동사는 치과용 방사선 촬영장치에 대하여 Full Line-up으로 보유하고 있어, 타 경쟁사대비 높은 기술 경쟁력을 보유 있다. 또한, 치과 산업은 실버 헬스케어 산업, 심리적 치료, 이머징마켓의 부상에 따른 수요 증가로 향후 성장성이 상당히 높다. 디텍터 사업부문은 엑스레이 시스템의 핵심부품인 TFT와 CMOS 디텍터 자체개발 및 생산으로 원가경쟁력을 가져가고 있다. 각 사업부문의 높은 경쟁력들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로서는 앞으로 ODM이나 L/O으로 더 넒은 시장지배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② 자회사 ‘레이언스’의 코스닥 시장 상장
자회사 ‘레이언스’의 상장이 내달 11일로 얼마 남지 않았다. 의료기기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비도 아끼지 않고 투자하고 있다. 상장 후 공모금액을 R&D 비용과 기계설비에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세계 최초로 개발한 I/O Sensor 처럼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하여 자회사 ‘레이언스’만의 경쟁력을 가져갈 것으로 기대한다.

③ 사업구조의 고도화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유통망 다각화 및 신흥/개발도상국의 침투를 확대할 계획이다.

④ 중국 시장의 높은 지배력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이다. 2018년까지 연간 17.8%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앞으로 동사의 외형성장을 책임져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기준 중국시장에 M/S가 20%정도이며, 크게 변동없이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현지에서는 2D장비만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2017년도에는 Pax-i 3D도 제조 및 판매 계획을 가지고 있다. . 현재 덴탈매출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유통망을 넓혀 중국시장의 M/S를 유지 및 소폭 상승한 것으로 전망한다.

■ Q&A
Q) 2015년 영업이익률이 약 19%이다. 역대 최고 이익률을 기록하였는데, 이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인가?
A) 2014년 내부적으로 체질개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할 계획이다. 내부적으로는 공격적인 수치로 전망하고 있지만, 약 20%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국내와 해외 중 어디가 더 마진율이 좋은가?
A) 국내보다는 해외매출의 마진율이 좋다.

Q) 올해 새롭게 출시되는 의료기기는 따로 없는가?
A) 제품군별 개발 로드맵에 따라, 신제품 런칭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예상으로는 Standard X-Ray 및 2D 제품이 새롭게 런칭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Q) 우리회사의 경쟁사는 어디인가?
A) 국내에는 Pointnix와 hdx가 있으며, 해외로는 SIRONA, PLANMECA, DANAHER, Carestream이 있다.

Q) 현재 몇 개국에 우리회사 제품이 납품되고 있는가?
A) 현재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적으로 납품되고 있다.

Q) 제품 수주를 받고 납품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어느 정도 인가?
A) 제품제조만을 단독으로 보았을 때는 조립하는데 하루가 채 걸리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기본적인 단계부터 완료까지는 약 2~3개월정도 소요된다.

Q) 각 제품의 ASP는 어떠한가?
A) 덴탈 이미징 제품 중 2D의 경우에는 약 2,000만원선이며, 3D는 4~5,000만원정도이다.

Q) 국내보다는 수출매출이 더 높다. 환헷지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A) 300억 규모는 외화선물환계약을 통하여 관리를 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환헷지를 통해손해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폭 넒게 관리를 하고 있지는 않다.

Q) 국내에는 현재 확보하고 있는 제품의 수요가 많지 않은 것인가?
A) 국내의 경우에는 2D제품은 거의 모든 치과 병의원에서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국내 2D의 수요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국내 치과 병의원 수가 16,000개정도이고, 3D 제품이 연간 800~1,000대정도의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Q) 현재 중국 진출의 현황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 부탁한다. 또한 올해 예상하는 매출규모는 어느정도 인가?
A) 2006년 상해 판매법인을 설립하였고, 2014년에 제조법인으로 전환하여 현지에서 2D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2016년 2Q에 우리회사의 신제품인 Pax-i 3D 판매를 시작할 것이며, 연간 덴탈 사업 매출에 약 10%를 차지할 것이다. 올해 중국 내 M/S는 작년 20%보다 크게 변동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2016년 제공되는 가이던스가 따로 있는가? 1분기 흐름은 어떠한가?
A) 구체적인 숫자를 언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올해도 매출은 두 자릿수(10~15%)의 성장과 영업이익률 20% 초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분기의 흐름은 전년동기대비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Q) 현재 연구개발비를 연간 5~10% 내외로 투자하고 있으신 것 같다. 연 평균 어느 정도로 투자가 되고 있는가? 연구인력은 어느정도 되는가?
A) 연간 매출액에 8~9% 정도 투자되고 있으며, 연구인원은 약 11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Q) 9월말기준 매출채권이 약 724억원정도 있다. 보통 회수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어느정도인가?
A) 약 113일 정도로 다소 긴 편이다. 매출채권 회수의 경우에는 대형 유통사를 통해 공급되는 부분으로 기간은 길어도 회수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Q) 자사주를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으시다. 이유가 무엇이며, 매수에 대한 계획은 없는 것인가?
A) 우리회사가 현재 CB도 없는 상태이며,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가조정이나 방어를 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비용들은 내실을 다지는데 사용하고 있다.

Q) 부채비율이 100%가 조금 넘는다. 어떻게 보면 위험한 수준은 아니지만, 비율을 더 낮출 계획은 없는가?
A) 현재 현금이 350억원, 부채가 750억원정도 있어 위험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한 계획은 따로 없다.

Q) 작년 7월 월드클래스 300에 선정되셨다. 정부지원금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연간 어느정도로 지원을 받고 있는가?
A) 5년간 약 7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받고 있다.

Q) 레이언스가 상장하게 되면 공모금액은 어디에 쓸 예정인가?
A) R&D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가 있을 것이며, 추가로 기계설비에도 투자를 할 계획이다.

 

 

<세종기업데이터(www.sejongdat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