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112040) 2Q17 컨퍼런스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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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대표 장현국)는 9일(수) 2017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액 약 222억원, 영업손실은 약 28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킹넷 계열회사 ‘절강환유’와 법률적 분쟁으로 인식하지 못한 매출이 분기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고, 이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면 미인식 매출이 반영되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하반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합작법인(JV) ▲<미르의 전설> IP사업 확장 ▲자체 대작 모바일 게임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 우선, 지난달 위메이드는 중국 ‘샹라오시‘ 인민정부와 전략적 MOU를 맺고 합작법인(JV)의 첫 단추를 꿰었다. 또한, 중국의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 ‘예즈 스타 게임(YZ Star Game)’과 웹드라마 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e-스포츠 대회 주최하는 WCA(World Cyber Arena)와 <미르의 전설2> 대회 관련 개최 및 방송 권한에 대한 수권(권한 위임) 계약을 진행했다.

<미르의 전설> IP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게임들이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선보인다. 덕청성락의 HTML5 게임 <전기래료>가 7월 출시됐고, 팀탑 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열화뇌정>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어 라이선스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또한 <이카루스M>과 <미르 모바일(가칭)> 등 대작 모바일 개발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피싱 스트라이크>가 막바지 개발에 한창이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2분기 법적 분쟁으로 인해 매출을 인식하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분쟁이 원만히 해소되면 한꺼번에 인식 될 부분이다”며 “향후에도 법적 분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미르의 전설> IP를 활용한 합작법인(JV), 신규 IP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겠다”고 밝혔다.

# Q&A
Q) 9월 말에 중국의 샨다社와 계약이 종료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샨다社와 단독적으로 연장했고, 위메이드는 계약 연장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결과는 언제쯤 나오는 것인가?
A) 액토즈소프트와의 가처분 신청은 한국에서도 진행했고 중국에서도 했다. 긴급하게 진행한 사항이기 때문에 9월 계약만료 이전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샨다社가 직접 서비스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샨다社도 과거 우리가 제기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과거에 샨다社에게 받지 못했던 돈들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혹시라도 기각이 되어 액토즈와 샨다社가 서비스를 한다면 위메이드의 동의를 얻고 사업을 진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메이드는 다른 업체와 서비스를 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다. 따라서 미르2의 매출은 유지가 되면서 다른 파트너사를 통한 새로운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Q) 현재 중국의 사설서버 시장이 본 서버보다 크다고 알고 있고, 회사도 이를 양성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만약 샨다社와의 계약 연장이 되지 않으면 사설서버의 양성활동을 통해서 매출이 위메이드로 이어질 수 있는지가 궁금하다.
A) 사설 서버업체들은 기본적으로 불법이다. 위메이드가 단속을 강화해야 사설업체가 우리와 협조할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단속을 강화하면 그들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중단하기보다는 우리와 계약을 통해 합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이 부문에 대해서 여러가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에 확정이 되면 공개가 가능한 범위에서 공유하도록 하겠다.

Q) 전기 IP 투자유치에 대해서 업데이트 부탁한다. 밸류에이션과 관련하여 지난번에 10억 달러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여전히 유효한지도 궁금하다.
A) 여러 파트너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확정된 파트너사로는 ‘샹라오시’정도이다. 다른 파트너는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다.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게임회사들 및 펀드 회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 10억불 밸류에이션은 유지되고 있다.

Q) JV를 설립하면 IP의 수수료 수익 분배 방식과 비율이 궁금하다.
A) 수익분배 방식은 JV 권한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JV가 로열티를 받는 주체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본질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크게 없을 것이다.

Q) 샨다社와 IP 분쟁이 진행 중에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전기 IP 투자유치와 매각 진행에 어려움이 없는지가 궁금하다.
A) 샨다社가 계속 방해를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IP 사업과 조인트 벤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Q) 여러 가지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소송이 종료가 되면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매출 규모는 대략 얼마나 되는가?
A) 소송 중에는 우리가 당한 소송도 있다. 예를 들면 액토즈가 우리에게 저작권 금지 소송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런 부문은 우리가 잘 방어를 하면 된다. 소송이 잘 끝났을 때 매출과 이익이 추가되는 소송은 우리가 제기한 부문이다. 대표적으로 ‘킹넷’인데, 웹 2개, 모바일 1개 정도 게임에서 로열티를 주지 않고 있다. 정확한 수치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대략적으로 월 30억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액토즈의 지분을 빼고 말씀을 드린 것이며, 이를 포함하면 월 약 40억 규모이다. 작년 4분기부터 로열티를 받지 못했으니 누적으로는 약 150억 정도 받지 못했다. 샨다社의 경우에는 약 1억불 정도이며, 중국의 여러 불법 게임에 대해서는 몇 십억에서 몇 백억으로 매우 다양하다.

소송이 회사의 생각대로 잘 마무리가 되면 과거 분을 일시에 반영될 것이며, 서비스를 중단하는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이후 정상적으로 로열티를 받는 구조가 될 것이다. 다음 분기 혹은 그 다다음 분기에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투자를 다 받으면 위메이드 본사는 어디에 집중할 계획인가?
A) 조인트벤처 설립 이후 위메이드의 사업뱡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다. 근본적으로 게임을 만드는 회사이기 때문에 모바일 대작 게임에 집중할 예정이다.

Q) 현금 활용방안이 궁금하다.
A) 현재는 약 2,700억 정도 보유하고 있다. 조인트 벤처가 계획대로 설립이 되면 몇 천억의 현금이 더 들어올 것이다. 확보된 현금은 투자를 할 것이다. 다양한 회사들과 투자기회를 논의 중에 있다고까지만 말씀을 드리겠다.

Q) YZ 스타 게임즈와 웹드라마 제작 계약을 체결하셨다. 향후 이 회사와 모바일 게임과 관련해서 진행되는 내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
A) YZ는 텐센트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게임의 개발사였으며 샨다社와 드라마 계약을 했던 회사이다. 하지만 우리가 YZ에 접촉을 하여 샨다社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설득했다. 이에 따라 YZ는 샨다社와 드라마를 만들면 위험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우리와 계약을 하였다. YZ는 드라마로 시작하였지만 게임 개발도 하고 있어서 추가적인 게임 개발도 논의 중에 있다. 물론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샨다社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고 위메이드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우리와 계약을 진행한 아주 좋은 사례이다. 이를 기반으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Q) 최근에 샨다社와 미르 IP를 전기패업 모바일로 퍼블리싱 되는 것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A) 전기패업 모바일은 37이라는 중국의 큰 게임회사가 개발을 하고 텐센트가 퍼블리싱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미 작년에 전기패업 웹게임에 대해서 소송을 걸었고, 현재는 재판이 진행 중이다. 재편 결과를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우리에게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 게임은 당연히 우리의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며, 이미 가처분 소송을 하였다. 텐센트에게도 우리의 저작권을 샨다社가 침해한 것이라는 사실을 어필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실제 서비스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우리 목표이다.

Q) 최근 ‘킹넷’의 행보가 샨다社와 위메이드 사이에서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이를 어떻게 보시는가?
A) ‘킹넷’은 우리와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인데 계약을 잘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도 ‘킹넷’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소송을 걸고 있다. 특히 우리 몰래 서비스를 진행한 부문에 대해서도 가처분 소송을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이다. ‘킹넷’과는 지금도 협상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협상에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정식으로 계약을 하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돈을 안 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로열티를 충분히 받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JV와 관련해서 2억불 투자 유치 계획에 대한 질문이다. 그쪽에서 가지고 갈 지분율은 어떻게 되는가?
A) 20%이다.

Q) 3분기에 신작들이 출시될 예정인데, 이들의 매출 규모에 대한 가이던스가 있다면 부탁한다.
A) 신작들의 매출을 예측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모바일 게임은 출시를 해봐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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